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PG사 고민 중인 분들 필독!(f. 토스페이먼츠로 바꾼 이유)

조그만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 중입니다. 사업자들 대상으로 운영하다 보니 폭발적이진 않지만 월 2,500만 원 정도의 매출을 유지 중입니다. 4년 전 처음 쇼핑몰을 운영하며 우선순위에도 밀리고, 관련 정보도 없어 선택했던 것들 중 하나인 PG사를 이번에 변경했습니다. 새로 온라인 쇼핑몰을 구상 중이거나 PG사 변경을 고민 중인 분들이라면 꼭 읽어보시고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PG 개념 정리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매장은 결제 방식이 다릅니다. 온라인 쇼핑몰은 PG사를 통한 전자결제서비스가 구축되어 있어야만 거래가 가능합니다. PG의 뜻 자체가 Payment Gateway의 줄임말로, 각종 신용카드사와 직접 거래 계약을 맺기 어려운 온라인 쇼핑몰을 위해 결제와 정산 업무를 대행해 주는 것을 뜻 합니다. 쉽게 이야기해 결제대행사입니다.

PG흐름도
판매자-PG-결제기관 흐름도(토스페이먼츠 발췌)

토스페이먼츠에서 발췌한 위 캡처를 보면 결제 흐름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PG사 비교

국내 PG사는 정말 많습니다. 아래표에서 기본정보 및 신용카드 수수료 등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구 분 KCP 이니시스 나이스페이 이지페이 토스페이먼츠
가입비 200,000원
신용카드 1.8~3.3%
가상계좌 250원 / 건 300원 / 건
실시간
계좌이체
1.8%(추가 수수료 없음)
* 1만원 이하 250원 적용
1.8%
추가 수수료 없음
정산주기 월 4회 정산

 

구간별 신용카드 수수료

구간(연매출) KCP 이니시스 나이스페이 이지페이 토스페이먼츠
~3억 미만 1.8%
3~5억원 2.4%
5~10억원 2.55%
10~30억원 2.8%
30억원 이상 3.3%

 

위 두 표로 확인이 가능하지만, 실제 PG사별로 혜택이나 수수료 등에서 큰 차이를 발견하긴 힘듭니다. 특수한 환경의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지 않는다면, 대부분 엇비슷하기 때문에 무엇을 선택해도 큰 차이점을 발견하지 못할 것입니다. 저 역시도 처음 온라인 쇼핑몰을 만들 때 PG사별로 큰 차이가 없다 판단해서 가장 먼저 연락이 닿은 곳에 진행을 했었으니까요.

 

토스페이먼츠로 PG사 변경 이유

위 내용과 달리 실제로 특정 PG사를 사용하다 보니 몇 가지 단점이 존재해 이를 개선하기 위해 토스페이먼츠로 PG사를 변경했습니다.

 

토스페이먼츠

PG 도입 고민하고 있다면? 쉽고 빠르게 연동할 수 있는 토스페이먼츠를 선택하세요. 카드, 계좌이체, 빌링, 간편결제 등 온라인 사업에 필요한 모든 전자결제수단을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www.tosspayments.com

 

첫째, 기존 PG사는 정산 주기가 느렸습니다. 특히 월말 카드 대금이 무척 늦게 입금되었습니다. 알고 보니 기존 PG사는 월 1천만 원 한도로 1년 95,000원의 보험료가 계산되며, 이를 초과할 경우 다음 달로 이월이 돼서 정산이 되는 시스템이었습니다. 토스페이먼츠는 월 1천만 원 이내는 보험료 무료이며, 초과 결제 시 추가 정산 금액에 따라 보험료가 계산되지만 기존 PG사 보다 보험료가 훨씬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정산주기가 빨라져 자금 흐름이 원활해지는 것이 최고 장점이고요.

둘째, 위에 적어놓은 내용이지만 토스페이먼츠 보증보험료가 훨씬 저렴합니다. 보증보험료는 가맹점 부도나 물품미배송 등 각종 사고 발생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안전장치입니다. 토스페이먼츠의 보증보험료는 특히 매출액이 1천만 원 이내라면 별도의 보험료 부담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매출액이 1천만 원을 초과해도 기존 PG사보다 보혐료가 저렴한 것은 물론이고요.

셋째, 퀵계좌이체 활용으로 소비자와 판매자 모두 편의성 및 비용 절감이 가능합니다. 제가 운영하는 쇼핑몰은 거래처 대상이기에 계좌 이체가 많은 편입니다. 토스페이먼츠의 퀵계좌이체를 사용하면 소비자 입장에서 결제금액의 0.5%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프로모션에 따라 할인율은 0.3%~0.5% 사이의 변동이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 입장에서 할인이 적용되니, 판매자는 퀵계좌이체를 적극적으로 추천해 줄 수 있습니다. 판매자 입장에서도 신용카드보다 퀵계좌이체가 수수료가 저렴하니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즉, 소비자, 판매자 모두에게 이득이 있으니 정말 큰 장점이 되는 부분입니다.

 

퀵계좌이체

높은 PG 수수료가 부담된다면? 간편 계좌이체로 고객 편의는 높이고 수수료 부담은 확 낮춘 토스페이먼츠 퀵계좌이체를 사용해 보세요.

www.tosspayments.com

 

PG사 결정을 고민 중이거나, 변경을 원하시는 분들이 있으신가요? 결론적으로 저는 빠른 정산주기, 저렴한 보증보험료, 퀵계좌이체 활용을 위해 기존 PG사에서 토스페이먼츠로 변경했습니다. 현재 아주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으니, 참고하셔서 현명한 결정하시길 바랍니다.